교육정책전공
교육목표
교육정책전공은 유·초·중등 학교교육을 중심으로 나타나는 제반 교육현상에 대한 학제적 연구를 토대로, 이에 대응하는 교육정책과 교육행정에 대한 이론적, 실천적 접근을 통하여 우리 교육문제에 대한 분석 능력과 실천적 해법을 모색할 수 있는 교육정책전문가 및 교육행정가로서의 전문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중점사항
교육현상과 교육정책 및 행정에 대한 폭넓고 다양한 관점을 학습하여 문제를 인식할 수 있는 안목과 감수성을 기르고 정책수립 및 집행과정에서 이들 관점을 통합적, 발전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교육정책과정 속에서 변화를 설계하고 실현시켜야 하는 교육행정가로서 요구되는 기획능력, 조직관리 역량 및 리더십을 기르기 위한 다양한 학습경험을 제공한다.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철학, 사회학, 인류학, 비교교육학 등 인문․사회과학적 토대를 확대 심화하는 데 중점을 둔다.
교육방향
교육정책과정의 분석적 이해, 교육정책 및 프로그램의 기획과 평가, 교육개혁의 이론과 실제, 교육정책의 사회문화적 기초, 교육복지정책 시각의 강화, 교원정책의 발전, 장학에 대한 새로운 접근, 학교를 포함한 교육경영시스템의 혁신과 리더십, 지방교육 발전 전략 등이 주된 관심분야를 이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