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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NUE 교육정책전문대학원

퇴임교수

전공소개 퇴임교수

엄기형 (Eum, Key Hyoung) 교수

소개

  • - 전 공 : 교육정책, 교육사회학, 평생교육학
  • - 학 위 : 교육학박사
  • - 최종출신학교 : 연세대학교

경력

  • - 한림대학교 연구원(Professional Staff)/연세대학교 교육연구소 전문․객원연구원
  • - ‘교육개혁과 교육자치를 위한 시민회의’('교육민회') 사무국장/‘참여사회시민연대’(‘참여연대’) 교육위원
  • - 여당 교육정책 전문위원/대통령직인수위원회 교육분야 상근자문위원
  • - 교육인적자원부 교육부총리정책보좌관실·국민참여교육센터 전문위원

주요관심분야

  • - 교육정책 전반(정책 기획·형성, 협의·조정, 과정·집행, 분석·평가, 환경·네트워크; 주로 거시적 관점)
  • - [국가-시민사회-시장]-[세계체제](민주화, 정치화, 분권화/자치화, 시장화, 세계화) 등

강의

  • - 교육정책론, 교육개혁론, 교원정책론, 교육정책과 미래학, 교육정책세미나, 교육정책 기획과 협의·조정
  • - 교육정책과 시민사회(박사과정), 교육정책의 사회학(박사과정) 등

학위논문

  • - 학교교육의 과정(過程)에서의 사회적 교섭에 관한 참여관찰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1984. 2)
  • - 한국 사회운동조직의 교육프로그램 성격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1996. 8)

논문

  • - 학문정책의 위상과 교육정책의 연계성: 인문학 분야 인적자원개발 방안 모색을 중심으로 참여정부’ 공교육 내실화를 위한 교육공동체 형성방안 모색
  • - 과외교습의 합리화와 사교육의 책무성 강화: 국가·시민사회·시장의 역할 변화와 대응전략 모색
  • - ‘국민의 정부’ 교육정책의 방향과 과제: 교육개혁, 시민사회 참여, 그리고 실천적 행동전략
  • - 학교폭력과 청소년: 학교교육과 대중매체, 시민사회의 연계성, 그리고 건강한 모듬살이
  • - 시민운동에서의 사회교육의 성격
  • - ‘삶의 질’지표운동과 교육시민운동의 접합 가능성 모색
  • - 경쟁력 제고와 신산업인력개발을 위한 포스트모던 지도성 전략

저서

  • - 한국성인인력개조론(공저)
  • - 건강한 지역사회 만들기(공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