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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NUE 교육정책전문대학원

교육정책전공

전공소개 교육정책전공

김미숙 (Kim, Mi Sook) 교수

소개

  • - 전 공 : 교육사회학, 교육정책연구
  • - 학 위 : Ph.D.교육학
  • - 최종출신학교 :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 - Tel : 043-230-3449
  • - e-mail : kms718@knue.ac.kr
  • - 대학원 410호

강의

  • - 교육정책과 사회문화, 교육정책평가, 교육정책과 사회이론, 교육정책세미나, 질적 연구방법론

주요 관심 분야

  • - 교육격차, 혁신학교, 학교자치, 교육정책의 공정성 등

경력

  • - 한국교원대학교 도서관장
  • - KEDI Journal of Educational Policy (편집위원), 한국교육사회학회 편집위원
  • - 국가교육회의 정책연구심의위원회 심의위원
  • - 서울시 교육청 정책자문위원, 초등교육전문직 선발 면접위원
  • - 충북교육청 진로교육협의회 위원, 교육행정기관 평가위원, 교육과정위원회위원, 지방교육재정계획심의위원회 위원, 행복씨앗학교 선정 평가위원회 위원 등
  • - 세종특별시교육청 교육공무원 일반징계위원회 위원, 규제완화위원회 위원

중점 연구 분야

  • - 대입정책, 사교육, 교육정책과 사회적 불평등, 정책연구방법론

저서

  • - With Apple et al.(2003). The State and the Politics of knowledge, New York and London: RoutledgeFalmer.
  • - With Yoshiko Nozaki et al.(2005). Struggles over Difference, New York: Suny.
  • - With Nancy Abelman et al. (2012). No Alternative: Experiments in South Korean Education, Berkeley: The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SCI 논문

  • - Misook Kim Cho & Michael W. Apple (1998), "Schooling, Work and Subjectivity, British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19,3:269-290.
  • - Misook Kim Cho (2000. june), "Bodily Regulation and Vocational Schooling" Gender and Education, 12, 2: 149-164.

국내 전문 학술지 논문

  • - 김미숙(1999.4월), “상고생 되기: 학교지식, 상징적 사회적 차별화, 그리고 주체성 형성과정”, "교육사회학연구", 9, 1: 103-29.
  • - 김미숙(2001.12월),“미군정시대의 남녀공학정책: 성별학교조직과 성통제 양식”, "교육학 연구", 39(4): 93-112.
  • - 김미숙(2001.8월), 여성주의 시각에서 본 북한 교과서의 민족국가 담론, "교육사회학 연구", 11(2): 29-52..
  • - 김미숙(2002.4월), “남북한 교과서에서 나타난 민족정체성”, "교육사회학연구", 12(1):41-65.
  • - 김미숙(2002. 7월) “과학경시대회의 교육적 의미”, "한국교육", 29(1): 31-57.
  • - 김미숙(2003.12) “Private Institute Education: Competition and Anxiety of the South Korean Middle Class", "교육사회학연구", 13(3):43-64.
  • - 김미숙(2004.10). “학업성취도 평가: 통제에서 교육복지로”, "한국교육", 31(3): 1-21.
  • - 김미숙(2005.8). “북한이탈학생의 남한학교 다니기”, "교육사회학연구", 15(2):23-44.
  • - 김미숙·박소영(2006. 9). “수시 1학기 모집제도에 관한 관련 집단 간 인식 차 분석”, "아시아교육연구", 7(3):205-226.
  • - 김미숙(2006.9). “양적 방법과 질적 방법의 통합에 대하여”, "교육사회학연구", 16(3):43-64.
  • - 김미숙(2008), 일반고의 교수학습질 분석(2008), 교육사회학연구, 18(2):1-30.
  • - 김미숙(2008), 대학수학능력시험 준비과정에서의 학교의존도 결정요인(2008), 한국교육, 35(2):95-117
  • - 김미숙(2010), 2008 내신강화정책이 단위학교에 미친 영향, 교육사회학연구, 20(2):25-52.
  • - 김미숙·김경근(2011), 학업성취도평가정책이 단위학교에 미친 영향, 교육학연구, 49(1):93-121.
  • - 정효철·김미숙(2012), 특수교육대상학생 학력평가제와 평가조정정책에 대한학부모와 특수교사의 인식, 교육사회학연구, 22(1):171-197.
  • - 김미숙(2012), 사교육의존도가 낮은 “좋은 학교”의 훈육기제와 주체형성, 교육사회학연구, 22(3):1-25.
  • - 정운기·김미숙(2013), 스스로 농촌학교로 간 도시교사들의 기대와 갈등, 교육사회학연구, 23(1):79-104.
  • - 김미숙·상종열(2014), 거주지 분리와 교육에 대한 사례연구:성남시 수정구 어머니들의 경험과 인식, 교육사회학연구, 24(2):67-91.
  • - 김미숙·김유상(2014), 학습부진아의 배움, 교육사회학연구, 24(3):31-61.
  • - 김미숙(2015), 2008 대입정책과 논술사교육,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3):43-64.
  • - 김미숙(2015), 마이스터고의 노동주체형성기제에 대한 질적 사례연구, 교육사회학연구, 25(1):51-77.
  • - 김미숙·상종열(2015), 중산층 밀집지역에 거주하는 중산층 학부모들의 자녀교육문화:분당구 사례, 교육사회학연구, 25(3).1-30.
  • - 박옥남·김미숙(2015), 정신건강관심군 학생의 사회적 스티그마에 대한 대응방식 연구, 교육사회학연구, 25(3), 61-90.(26)
  • - 김미숙(2016), 일반고등학교 내 대안교실의 교육적 가능성과 한계, 교육사회학 연구, 26(3), 31-58.
  • - 김미숙(2017), 중산층 밀집지역에 위치한 한 중학교 관리자의 학교운영과 학부모의 관계, 교육사회학연구, 27(1), 87-114.
  • - 김미숙(2017), “좋은 학교” 사례 연구: 중산층 지역에 있는 혁신중학교교장의 학교운영과 학부모의 반응, 학습자 중심 교과교육연구, 17(20), 447-476.
  • - 김인수·김미숙(2017), 시·도교육청 감사일원화 시행 실태 분석, 교육정책연구, 4, 97-127
  • - 김미숙·상종열(2018), 공립혁신고의 학교문화변동: 공동체성에서 수월성으로, 교육사회학연구, 28(3), 1-29.
  • - 장경주·김미숙(2019), 경험철학을 반영한 역할 토론수업에서 학생들의 사고 과정과 감정의 관계. 교육사회학연구, 29(2), 267-299.
  • - 최재모·김미숙(2019), 생성적 관점에서 바라본 학교혁신의 방향. 교육사회학연구, 29(4), 147-174.
  • - 허정희·김미숙(2019), 단위학교 예산편성의 학생 참여 실태 분석. 교육정책연구, 6(0), 1-20.
  • - 한영욱·김미숙(2020), 혁신학교의 수업공개연구와 학생들의 학습 경험 탐색. 교육사회학연구, 30(2), 105-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