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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NUE 교육정책전문대학원

교육정책전공

전공소개 교육정책전공

김 용 (Kim, Yong) 교수

소개

  • - 전 공 : 교육정책
  • - 학 위 : 교육학박사, 법학박사
  • - 최종출신학교 : 서울대학교
  • - Tel : 043-230-3403
  • - e-mail : kyong@knue.ac.kr
  • - 대학원 410호

강의분야

  • - 교육정책, 교육법, 교육자치, 일본교육

학력

  • -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학사, 1993)
  • -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석사, 1999)
  • -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박사, 2003)
  • - 충북대학교 대학원 법학과 (박사, 2010)

경력

  • - 청주교육대학교 교수(2004-2019)
  • - 일본과학재단 외국인초빙연구원(2010-2011)
  • - 도쿄대학교 대학원 교육학연구과 객원준교수(2015)

주요저서

  • - 교육개혁의 논리와 현실(2012)
  • - 한국교육행정론(2012, 공저)
  • - 교육의 사사화와 공교육의 해체(2013, 번역서)
  • - 교육정책론(2015, 공저)
  • - 신자유주의 교육정책, 계보와 그 너머(2015, 번역서)
  • - 지방자치의 법과 과제(2017, 공저)
  • - 대학평가의 정치학(2018, 공저)
  • - 학교자율운영 2.0 - 학교개혁의 전개와 전망(2019)

연구실적

  • - 국가의 대입 관여 방식의 변화: 법규 분석을 중심으로(2008, 한국교육)
  • - 교육 부문 대안적 분쟁 해결 제도의 현황과 과제(2008, 교육법학연구)
  • - 韓国における地方自治制度の変化の展望(2011, 東京大学大学院硏究科紀要)
  • - アカウンタビリティのための自律性と自律性の萎縮(2012,東京大学大学院硏究科紀要)
  • - 韓国における教育規制緩和立法の現状と問題(2012, 日本敎育法学会年報)
  • - 지방의회 통합형 교육위원회의 활동 및 그 특징 분석(2013, 교육행정학연구)
  • - 의무교육 수탁 사립 중학교를 운영하는 학교법인의 법정부담경비 부담 관련 법적 쟁점 분석(2014, 교육법학연구)
  • - 국가의 지방교육행정기관에 대한 감독 관련 법률의 국제 비교(2014, 교육법학연구)
  • - 地方敎育自治制度の安定と理念の昏迷(2015, 日本敎育行政学会年報)
  • - Tracing the discourse of autonomy around the education reform of the 1990s in Korea: A critical discourse analysis(2016,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Policy)
  • - Reflection on the education policy orientation in post May 31 reform in Korea(2016, Asia Pacific Education Review)
  • - 교육감이 수행하는 사무 구분에 관한 판례의 비판적 분석(2016, 교육법학연구)
  • - 법화사회의 진전과 학교 생활세계의 변용(2017, 교육행정학연구)
  • - 문민정부 교육개혁에서의 OECD의 영향: 국제기구의 영향과 글로벌 교육정책 장으로의 편입(2018, 교육정치학연구)
  • - Outsourcing education services in South Korea, England and Hong Kong: A discursive institutionalist analysis'(2019, Compare)
  • - 교육관료와 교수 관계에 관한 역사적 분석(2019, 교육정치학연구)
  • - 韓国における学校暴力法施行と操縦のトリレンマ.(Mathesis Universalis, 22(2).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