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도약을 꿈꾸며

KNUE 교육정책전문대학원

교육정책전공

전공소개 교육정책전공

김성천 (Kim, Seong Cheon) 부교수

소개

  • - 전 공 : 교육정책 / 교육혁신
  • - 학 위 : 교육학 박사(교육사회학 및 교육행정학)
  • - 최종출신학교 : 성균관대학교
  • - Tel : 043-230-3402
  • - e-mail : skc22@knue.ac.kr / skc22@hanmail.net
  • - 대학원 401호

강의 및 주요관심 분야

  • - 혁신학교 및 혁신교육지구사업, 마을교육공동체
  • - 혁신교육, 혁신정책, 인사혁신
  • - 정책기획 및 정책개발
  • - 교육전문직과 교사론, 교원학습공동체

경력

  • - 전) 강원 봉의고, 광명 소하고, 과천중앙고, 안양 충훈고, 수원정보과학고 교사
  • - 전) 경기도교육연구원 연구위원 및 정책개발팀장
  • - 전) 경기도교육청 혁신학교 추진위원
  • - 전) 경기도교육감 인수위원회 자문위원 간사
  • - 전) 경기도교육청 교육감 정책비서
  • - 전) 경기도교육청 정책기획관실 장학사
  • - 전) 시도교육감협의회 정책위원
  • - 전) 교육부장관 정책보좌관실 교육연구사

학위논문

  • - 교사자율연구모임을 통한 교사 전문성 성장 과정

논문

  • - 김성천(2020). 기독대안학교 교사양성과 재교육시스템의 변화 방향. 신앙과 학문
  • - 김성천(2020). 학교혁신 리더교원의 관점에서 본 저항양상과 극복전략, 한국교원교육연구
  • - 윤창호·백성혜·김성천(2020). 소외지역 학생들을 위해 활동하는 교육 NGO 단체의 사례비교분석, 교욱문화연구
  • - 이영희·김성천(2020). 공공성 기반 고등교육 진단 및 미래방향성 제안. 교육문화연구
  • - 김성천(2018). 혁신학교 정책의 여섯가지 차원의 딜레마. 교육문화연구
  • - 김성천·홍섭근·김영인(2017). 교육공무원 인사제도 혁신방안 연구: 경기도교육청 승진제도를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 - 김성천·홍섭근·김영현(2017). 초등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탐색: K교육청의 2차 개선안을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 - 김성천·정승환(2017). 독립성과 소관업무의 비전형성으로 본 국가교육위원회 설립의 방향. 교육법학연구
  • - 정승환·김성천(2017). 특별교부금사업학교와 혁신학교의 학업성취도 비교. 교육재정경제연구
  • - 민경용·김성천·김은수(2017). 혁신학교를 경험한 교사들의 일반학교 적응 과정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 - 김성천·신철균(2011). 인문계 고등학생의 선행학습 효과 분석 연구. 열린교육연구
  • - 김성천·신철균(2011). 고등학교 체제 개편 방향: 정부 방안과 국회의원 발의안을 중심으로. 교육정치학연구
  • - 임은정·김성천(2010). 교육실습의 난점과 의미.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 - 김성천(2010). 온라인게임중독현상에 관한 쟁점분석. 교육사회학연구
  • - 김성천(2009). 학교혁신의 핵심원리: 교장공모제를 실시한 D중학교를 중심으로. 교육사회학연구
  • - 김성천(2009). 외고입시체제와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교육사회학연구
  • - 김성천·양정호(2007). 교사자율연구모임을 통해 본 교직문화의 새로운 가능성: 구성배경과 참여동기를 중심으로. 한국교육
  • - 김성천·양정호(2007). 전문성을 지닌 교사리더로 성장하기. 교육사회학연구
  • - 김성천·박종희·최현섭(2006). 학교생활기록부 비교과영역에 대한 교사와 대학입학관계자 인식 분석, 한국열린교육학회
  • - 김성천·양정호(2006). 한국교육시민단체의 현황과 과제. 교육사회학연구
  • - 김성천·양정호(2005). 수능 시험에 대한 학원과 학교 경쟁력 비교 분석:고3 수험생을 중심으로. 한국교육
  • - 김성천(2004). 교육운동가를 통해 본 한국의 교육시민운동. 교육사회학연구

저서

  • - 교육자치시대의 인사제도 혁신, 테크빌교육, 2020(공저)
  • - 나는 기독교대안학교 교사다, 쉼이있는교육, 2020(공저)
  • - 학교자치1, 2, 테크빌교육, 2020(공저)
  • - 소환된 미래교육, 테크빌교육, 2020(공저)
  • - 한국사회 공동체성에 대한 현재와 미래, 명인출판사, 2020(공저)
  • - 미래교육, 어떻게 만들어갈 것인가, 2019(공저)
  • - 고교학점제란 무엇인가, 맘에드림, 2019(공저)
  • - 학교, 민주시민교육을 만나다, 2019(공저)
  • - 미래교육이 시작되다, 즐거운학교, 2018(공저)
  • - 혁신교육 백서, 경기도교육청, 2018(공저)
  • - 교육전문직의 모든 것, 즐거운학교, 2018(공저)
  • - 교사, 어떻게 살아야하는가, 맘에드림, 2015(공저)
  • - 혁신학교의 거의 모든 것, 맘에드림, 2015(공저)
  • - 미디어로 여는 세상, 한나래, 2014(공저)
  • - 혁신교육 미래를 말한다, 맘에드림, 2013(공저)
  • - 어떻게 투표할 것인가, ivp, 2012(공저)
  • - 학부모가 알아야할 혁신학교의 모든 것, 맘에드림, 2012(공저)
  • - 혁신학교란 무엇인가, 맘에드림, 2011

보고서

  • - 충북교육청 교원 임용시험 개선 방안(충북교육청, 책임연구)
  • - 충청북도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미래형 학교모델 개발 연구용역(충북교육청, 책임연구)
  • - 포용국가의 중장기 비전과 전략연구(2) : 보육, 교육, 미래세대와 다양성 증진(정책기획위원회, 책임연구)
  • - 교육자치·분권화와 국가교육 거버넌스 구축 연구(국가교육회의, 책임연구)
  • - 경기도 혁신고등학교 학생의 생활경험과 졸업 후 삶(경기도교육연구원, 공동연구)
  • - 경기혁신교육 3.0 개념 정립연구(경기도교육연구원, 공동연구)
  • - 18세 선거권과 학교교육의 대응방안(한국교육개발원, 책임연구)
  • - 지방교육자치 역량 강화 방안 연구(한국교육개발원, 공동연구)
  • - 미래교육을 펼쳐가는 교원자격체제 다양화 방안 연구(경기도교육청, 책임연구)
  • - 경기도혁신학교 성과분석(경기도교육연구원, 책임연구)
  • - 교원과 교육전문직원 임용제도혁신방안 연구(경기도교육연구원, 책임연구)
  • - 경기도학생인권조례 현황과 발전 방향 탐색(경기도교육연구원, 책임연구)
  • - 경기도 혁신교육지구 사업 발전방안 연구(경기도교육청, 공동연구)
  • - 혁신학교 성과분석 및 확산방안 연구(경기도교육청, 공동연구)
  • - 중학교교육 활성화방안연구(경기도교육청, 공동연구)
  • - 중등교육 정상화를 위한 서울시립대 입학제도 개선방안 연구(서울시청, 공동연구)
  • - 경기도 일반고등학교 활성화 방안 연구(경기도교육연구원, 공동연구)
  • - 경기도교육연구원 발전방안(경기도교육연구원, 공동연구)
  • - 통계로 보는 교육정책(경기도교육연구원, 공동연구)
  • - 고교교육과 대학입학연계방안에 대한 연구(교과부, 공동연구)

수상

  • - 한국교육학회 우수박사학위 논문상 수상(2007.11.2.)
  • - 한국일보 주관 한국출판문화상 저술부문 좌우파 사전(2011.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