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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NUE 교육정책전문대학원

교육정책전공

전공소개 교육정책전공

김세영 (Kim, Se Young) 조교수

소개

  • - 전 공 : 교육과정
  • - 학 위 : 교육학박사
  • - 최종출신학교 : 한국교원대학교
  • - Tel : 043-230-3436
  • - e-mail : shenge@knue.ac.kr
  • - 대학원 409호

강의 및 주요관심 분야

  • - 교육과정정책, 교육정책세미나
  • - 교사교육과정
  • - 학교교육과정
  • - 국가교육과정 개발

경력

  • -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학술이사(2020.1.-현재)
  • - 한국교원대학교(2012-2021), 공주교육대학교(2014), 경인교육대학교(2015), 춘천교육대학교(2018) 강사
  • - 경기 곡정초 외 2곳 교사(2004.3.-2022.2)

논문

  • - 김세영(2021) 2015 개정 교육과정 정책에 관한 초등학교의 구현 양상 탐구, 통합교육과정연구, 15(4)
  • - 김세영(2021) 교육과정 정책 형성 주체자로서 교사의 행위 탐구. 교육과정연구, 39(3)
  • - 김세영(2021) 교사 중심의 국가 교육과정 평가 정책 탐색, 초등교육연구, 34(3)
  • - 김세영(2021) 교육과정 개발 원천으로서 ‘공간’의 의미 탐색, 초등교육연구, 34(2)
  • - 이윤미, 김세영, 조상연(2021) 지역교육과정 정책 개발 방향에 관한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11)
  • - 김세영(2020) 국가 교육과정 문서에 관한 초등교사의 비판 양상 탐구, 교육과정연구, 38(4)
  • - 김세영(2020) 코로나 19 상황에서의 온-오프 병행 초등교육과정 설계에 관한 사례연구, 초등교육연구, 33(4)
  • - 김세영, 이윤미(2020) 학교교과목 개발 절차에 관한 사례 연구, 교육과정연구, 38(3)
  • - 김세영(2020) 교사와 교육과정 이론과의 관계 탐구, 초등교육연구, 33(3)
  • - 김세영(2020) 예비교사의 인성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탐구, 인격교육, 14(4)
  • - 김세영(2020) 초등학교 학교교과목 현상에 대한 의문과 이에 대한 해명, 통합교육과정연구, 14(4)
  • - 김세영(2019) 2015 개정 통합교과서의 구성 차시 운영에 드러난 교사의 교육과정 구전 지식 탐구, 통합교육과정연구, 13(4)
  • - 김세영(2019) 초등교육과정에 기반 한 교과통합수업 설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9)
  • - 김세영(2019) 초등교육과정 조직의 특이성 탐구, 초등교육연구, 32(3)
  • - 김세영(2019) 초등교육과정에서 교과 개념의 진화 가능성 탐색, 통합교육과정연구, 13(3)
  • - 김세영(2019) 학교 중심의 교과 생성 연구에 관한 논의, 교육과정연구, 37(3)
  • - 김세영(2019) 초등교사와 중등교사의 교육과정 리터러시 탐구, 교육과정연구, 37(2)
  • - 김세영(2018) 수업을 통해 교육과정을 연구한다는 것의 의미,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20)
  • - 김세영(2017) 교과용 도서 개발자의 집필과정에 나타난 사고 요소 및 사고 형태 탐색, 통합교육과정연구, 11(3)
  • - 김세영(2017) 교과서의 대안적 모습 탐색, 통합교육과정연구, 11(1)
  • - 김세영(2017) 국가교육과정 사용자로서 초등교사의 교육과정 리터러시 탐구, 교육과정연구, 35(3)
  • - 김세영(2017) 교사의 교육과정 사용을 둘러싼 문제점과 그 해결책, 교육과정연구, 35(1)
  • - 김세영(2015) Schwab의 실제적 접근 중심의 교육과정 연구방법 탐색, 교육과정연구, 33(1)

저서

  • -「꼬마 시민을 기르는 통합교육과정」 (2021, 공저)
  • -「교사, 교육과정을 만나다(역)」 (2014, 공저)

정책/연구보고서

  • - 초등 국정 교과용도서 현장 적합성 검토 방식 개선 연구(2022, 교육부, 공동연구, 수행중)
  • - 경기도 혁신학교 교육과정 실행 양상 분석(2021, 경기도교육연구원, 공동연구)
  • - 교원참여형 교육과정 평가 실행 모델 개발 연구(2020, 국가교육회의, 공동연구)
  • - 학교-마을 연계 강화를 위한 단위학교 교육과정 거버넌스 구축 방안(2020, 경기도교육연구원, 공동연구)
  • -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일체화를 위한 교사의 교육과정 문해력 신장 방안 연구(2016, 경기도교육청, 공동연구)
  • - 학교교육과정 평가 모형 및 지표 개발 연구(2013, 교육부, 공동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