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도약을 꿈꾸며

KNUE 교육정책전문대학원

퇴임교수

전공소개 퇴임교수

이재림 (Lee, Jae Rim) 교수

소개

  • - 전 공 : 교육시설정책
  • - 학 위 : 공학박사
  • - 최종출신학교 : 건국대학교

강의 및 주요관심분야

  • - 교육시설환경 및 기획 : 교육과정과 시설환경, 학교도서관, 공간환경심리, 지역사회복합화, 무장애환경, 학교안전, 색채 환경 분야 및 연계기획 분야
  • - 생태환경 : 생태환경의 이해와 환경정책 및 녹색성장 분야
  • - 교과교실정책, 학교통폐합 및 폐교활용정책, 공공도서관기획

학력 및 경력, 자격

  • - 건국대학교 학사(1985).석사(1988),박사(2004)
  • - 서울 동부, 성동교육청사무관(1992),서울시교육청교육시설과장(2000)
  •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교수 2005년-현재
  • - 서울시교육청, 행정자치부 선정 신지식인(2000), 건축사(1996)
  • - 2009.07 ~ 2017.02 서울시교육청 설계자문위원회 위원장
  • - 2013.01 ~ 2019.04 교육부중앙투자심사위원회 위원장
  • - 2018.09 ~ 현재 한국교육환경보호원 이사
  • - 2015.03 ~ 현재 (사)미래교육환경학회 공동회장

주요 추진 정책

  • - 학교시설 복합화: 금호초등학교복합화(1997년) 외 10여교
  • - 학교정보센터건립(2001-2004)
  • - 에너지 및 생태 특성화학교 추진(2003)
  • - 교과교실중학교(1997)
  • - 학교도서관개방지역사회학교(2003)
  • - 공원화학교(2002)

저서 및 논문

  • - 학위논문: 7차 교육과정과 방과후 활용을 고려한 고등학교시설의 공간계획에 관한 연구(박사),정신박약아 학교의 건축공간계획에 관한 연구(석사) 저서(공저): 교육시설행정론(2009),교육과학사
  • - 단독: 평생교육을 고려한 고등학교 시설의 공간배치 계획에 관한 연구(2004),학교시설 증.개축 교육재정 투자의 효율화 방안연구(2009)
  • - 공동: 인문계고등학교 예체능계열과정의 학교간 연계교육을 위한 시설계획에 관한 연구(2004), 공공도서관 서비스포인트 확충을 위한 개방형 학교도서관 운영방안 연구(2008),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의 통합교육을 위한 인식에 관한 연구(2009),초등학교 학생의 사회성발달을 위한 문화 공간 연구(2010),
  • - 초·중등학교 유휴시설 활용방안 연구(2012),한국교육환경연구원
  • - 초·중 통합학교 운영을 중심으로(2013),한국교육환경연구원
  • - 농산촌 소규모학교 통폐합 정책에 관한 연구
  • - 스마트교육 운영을 위한 학교 공간 구성에 관한 연구(2014),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연구소
  • - 국제안전인증학교 운영 특성에 관한 기초 연구( 2015) ,한국교육시설학회
  • - 노인재가복지시설의 학교시설 복합화 타당성에 관한 연구(2015),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연구소
  • - 학교생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시설 개선 방향에 관한 연구(2016), 한국교육시설학회지
  • - 학교안전에 대한 초등학생의 인식 및 행동특성에 관한 사례연구(2017),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 학교 재난안전 교육연수과정 실태분석 및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2018),(사)한국교육녹색환경연구원
  • - 초·중 통합학교의 공간 구성 방향에 관한 연구(2019),(사)한국교육녹색환경연구원
  • - 학교 유휴시설 활용 생활형SOC사업 정책 방향 연구(2020),(사)한국교육녹색환경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