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도약을 꿈꾸며

KNUE 교육정책전문대학원

교육혁신전공(계절제)

전공소개 교육혁신전공(계절제)

교육혁신전공(계절제)

교육목표

학교혁신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실천력을 갖춘 학교 혁신가를 양성하고, 학교혁신 과정을 이수한 전문교사들이 학교 현장에서 학교의 리더 또는 멘토로 활동하여 교실, 학교, 지역, 정책의 발전에 기여한다.

중점사항

혁신학교를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 교원들의 실천적 혁신 교육활동과 이론의 결합을 시도한다. 현장 중심의 혁신 교육 연구를 체계화한다. 혁신학교 정책의 시스템 개선과 학교 혁신정책의 확산을 위한 실천 활동을 이론화한다. 혁신 교육의 철학과 가치에 맞는 특성화된 교육 내용과 교육 방법론을 구축하여 교원 성장 및 전문성 강화의 새로운 모델을 창출한다. 학습공동체를 구축하여 상호 배움을 촉진한다.

교육방향

교육혁신에 대한 이론적 접근 뿐만 아니라 교육과정의 구성과 재구성, 교수학습 방법의 변화, 학교의 공간구성과 환경,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에 관한 이해, 학교문화 등의 변화과정에 관한 경험과 실천을 중시한다. 실행연구를 강조하며, 혁신교육을 실천한 이들을 겸임교수나 강사로 초빙하여 현장성을 강화한다. 강의와 발제, 토의·토론, 탐방, 프로젝트 등 다양한 교수법을 적용한다. 사전학습과 온라인학습을 병행하여 계절제 과정의 한계를 극복한다.

  • Kim, Seong Cheon

    김성천 부교수
    • 전공 교육정책 / 교육혁신
    • 학위 교육학박사(교육사회학 및 교육행정학)
    • 최종출신학교 성균관대학교
    • Tel 043-230-3402
    • Email skc22@knue.ac.kr / skc22@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