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도약을 꿈꾸며

KNUE 교육정책전문대학원

VISION

대학원소개 VISION
교육·인적자원정책 분야에 특성화되고 행정중심복합도시-한국교원대-혁신도시(KEDI/KICE) 벨트를 중심으로 교육·연구 연수가 통합된 think tank network 거점이 되어 세계화 지방화시대 교육 인적자원개발 혁신을 선도하는 국내 최고 권위, 국제 수준의 교육 정책부문 교육연구기관으로 발전

국내 최고 권위의 교육정책 전문대학원

교육·인적자원정책 분야 전문 석·박사학위과정을 개설운영하고, 5개 전공(교육정책, 인적자원정책, 교육시설, 장학, 대학행정)에 학생 200명, 교수 20명 규모를 유지한다. 공무원 특별전형 과정을 주간으로 운영하고, 일반전형을 통한 공무원 및 일반인에 대한 개방 과정은 야간으로 운영한다. 또한, 교육정책가 및 교육행정가, 민간 교육분야 경영자 등의 현직훈련을 위한 비학위 과정을 운영한다. 학교관리자 대상의 학교혁신 리더십 과정, 지방자치단체 및 지역인적자원 부분 기관 간부를 위한 지역 HRD 과정, 지방의회종사자 및 의원보좌관 등을 위한 교육정책입법 과정 등을 설치한다.

교육행정인적자원의 질적 향상을 선도하는 특수목적 국책기관

우리 교육시스템을 선진 수준으로 발전시킬 역량을 지닌 교육정책․행정 전문가를 양성한다. 국가 및 지방의 교육행정 혁신, 정책품질 향상을 선도하는 혁신지향적 인적자원을 배출하고, 다양한 부문의 정책기획 및 관리 역량을 지닌 인적자원개발을 지원한다.

국내 교육․인적자원정책 분야 교육연구 네트웍의 중심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 건설 및 교과부 이전, 충북 혁신도시 건설 및 공공기관(KEDI, KICE) 이전과 관련하여 교원대가 교육연구협력의 중심 역할을 수행하며, 특히 교육․인적자원정책분야 연구협력 네트웍의 중심 기능을 교육정책대학원이 담당한다. 이를 위해 국내 교육연구기관(대학, KEDI, KICE, KRIVET, 교육인적자원연수원, KDI 등)과 네트워킹을 강화하고, 연구기능 활성화를 위하여 교육정책대학원에 부설 연구소를 설치 운영한다. 교육정책연구소, 학교혁신연구소, 교육환경개발센터, 교육복지정책연구소, 지역인적자원개발센터 등을 설치한다.

세계 수준의 교육인적자원 분야 교육연구기관으로 부상

한국의 교육은 적어도 개발도상국에 대해서는 유력한 발전모델로서의 경험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아시아를 비롯한 개도국 교육인적자원 부문 인력개발 지원에 있어 그 역할을 확대할 여지가 있다. 교육인적자원정책 부문의 독보적인 국립 전문대학원으로 자리 잡게 될 본 대학원은 향후 외국의 공무원 훈련기관, 교육인적자원분야 교육연구기관 등과 교육연구 협력 관계를 수립 발전시킴으로써 국제적 역할을 수행하고 국제적인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우리 공무원 교육훈련의 수준을 높이고 협력연구를 활성화 해 나간다. 국제 공동세미나 개최, 학생․교수 교환 등 국제교류를 확대하고 우리 인적자원의 국제화 역량 제고에 기여한다.

발전전략

중앙과 지방의 학교정책, 교육행정 및 인적자원분야 핵심인력 양성

지식기반, 정보화, 지방화, 세계화 시대 속의 선진 교육체제 수립․운영을 주도할 경쟁력 있는 인적자원 양성을 통해 교육 선진화의 동력을 제공한다.

교육과 연구 기능을 동시에 강화, 지식의 축적 및 전파 역할

문제 진단 및 해법을 제시하고, 혁신방향과 아이디어의 개발, 공유, 확산을 위한 교육과 연구의 시너지를 거양한다. 교육, 연구, consulting, publication 등의 복합적인 기능을 수행한다.

사회적으로 증대되는 다양한 인적자원개발 수요에 부응한 교육훈련 서비스 제공

다양한 시대적, 사회적 교육훈련 수요에 부응, 이론과 현장을 결합한 유연한 교육공급체제를 수립하고 학생 수요에 적합한 맞춤형 교육과정을 개발 제공한다.

한국교원대 중장기 발전계획과 연계

교원대의 독자적인 지위와 성격을 적극 활용하되, 교육연구영역을 교육정책․행정 및 인적자원 부문으로 특성화 하여 외연을 확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