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도약을 꿈꾸며

KNUE 교육정책전문대학원

교육시설환경정책전공

전공소개 교육시설환경정책전공

이재진 (Lee, Jaejin) 조교수

소개

  • - 전 공 : 교육시설환경정책, 교수학습, 미래교육
  • - 학 위 : Curriculum & Instruction(Ph. D., Learning Technologies)
  • - 최종출신학교 :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 - Tel : 043-230-3450
  • - e-mail : jjlee@knue.ac.kr
  • - 대학원 413호

강의 및 주요 관심 분야

  • - 강의 : 교수학습이론과 교육환경의 실제, 교육정책과 학교교육환경, 문헌분석과 조사방법론, 교육연구방법론
  • - 연구 관심 분야 : 미래 교수학습과 학교교육 환경 설계과 정책, 3D 기반 가상학습 환경과 교육공학, 에듀테크 환경 설계와 학습 공간 재구조화 정책, 메이커 기반 학습과 교수학습 정책, 게임기반 학습과 메타버스의 활용, 인공지능 기반 교수학습 정책과 시스템 설계

경력

  •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부연구위원(2017~2022)
  • - 서울시립대학교 교육혁신본부 연구교수(2016~2017)
  • - 서울대 교육학과 BK21PLUS 미래교육디자인 사업단 박사후연구원(2015~2016)
  • - 한국교육공학회 이사 (2019~현재)

주요 논문 및 보고서

  • - 인공지능 기반 ‘한 학기 한 권 읽기’ 지원 웹서비스 ‘책열매’ 개발 연구(2021, 공동)
  • - 학습부진학생 지원을 위한 전통놀이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2021, 주저자)
  • - 교육용 3D 게임에 활용된 판타지 유형과 학습자의 판타지 경향성이 과학 학습과 학습 도구 사용에 미치는 효과(2020, 단독)
  • -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원격교육연수 재개념화 및 쟁점 분석(2020, 주저자)
  • -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정보과 교육과정 및 수업 사례 분석(2019, 주저자)
  • - 2030 미래 교수학습 환경 설계를 위한 방향 탐색(2019, 주저자)
  • - 역량·진로교육 지원을 위한 대학생 e포트폴리오 시스템 설계 프로토타입 개발: S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2017, 주저자)
  • -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에 대한 교육계 내·외부의 견해 비교(2017, 주저자)
  • -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요소 분석(2017, 공저)
  • - 인성중심 미래교육 디자인 과제와 전망(2016, 공저)
  • - What We Can Learn from the Data: A Multiple-Case Study Examining Behavior Patterns by Students with Different Characteristics in Using a Serious Game(2015, 공저)
  • - Creating a multimedia enhanced problem-based learning environment for middle school science: voices from the developers(2014, 공저)

연구사업 및 연구보고서

  • - 초·중학교 원격수업에서의 학습 격차 완화를 위한 지원 방안 탐색(2021)
  • - 기초학력 사업 홍보 및 성과 확산(2021)
  • - 사회·정서적 역량 진단도구 및 지도자료 개발(2021)
  • - 중학생의 공감 능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방안 탐색(2020)
  • - 교실수업개선 실천사례 연구발표대회 운영(2019, 2021)
  • - 2018 학습부진학생 지도/지원 자료 개발(2019)
  • - 한글 또박또박 고도화 및 한 학기 한 권 읽기 웹 서비스 구축(2019~2021)
  • - 초등학교 1학년 한글 해득 교육 개선 방안 탐색 연구 - 한글 해득 웹 진단도구 활용 결과 분석을 중심으로(2018)
  • - 기초학력향상 지원 사업 내실화 방안 탐색(2018)
  • - 교과 교육에서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실태 분석 및 개선 방안 연구(2018)
  • - OECD Education 2030 교육과정 내용 맵핑 참여 연구(2018)
  • - 기초학력 향상 지원 사업 점검 및 컨설팅(2017-2021)
  • - 학습부진학생의 학습능력 향상 지원을 위한 온라인 교원 연수 프로그램 개발(2017)
  • - 한 아이도 놓치지 않는 1:1 맞춤 교육 실현 방안 탐색(2017)
  • - 미래사회 대비 교육과정, 교수학습, 교육평가 비전 연구(Ⅱ)-유치원 및 초·중등학교의 교수학습 방향을 중심으로-(2017)
  • - 초등학생들의 바람직한 놀이 활동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탐색(2017)

저서

  • - 청소년에게 게임을 허하라(2017, 공저, 에피스테메)
  • - Design of Fantasy Examples and Research their Effects on Learning and Engagement, Handbook of Research on Serious Games for Educational Applications(2017, 공저, IGI Global)
  • - Making Learning Fun: An Investigation of Using a Ludic Simulation for Middle School Space Science, Transforming Gaming and Computer Simulation Technologies across Industries(2017, 공저, IGI Global)
  • - Examining through visualization what tools learners access as they play a serious game for middle school science, Serious Games Analytics(2015, 공저, Springer)

수상실적

  • - 2020년 기관평가 유공: 우수 국가정책기여과제상(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 2021.5.17.)
  • - 2020년 우수연구과제 정기포상(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 2020.12.28.)
  • - 2020년 교육부 한글책임교육분야 표창(교육부장관, 2020.12.31.)
  • - 2016년 미국교육학회 The Best Paper Award(AERA SIG, Alien Rescue 팀 공동수상, 2016년)
  • - 2013년 미국교육공학회 The Winner of Outstanding Practice Award(AECT's Multimedia Production Division, Alien Rescue 팀 공동수상)
  • - 2012년 미국교육공학회 The Winner of this year's Immersive Learning Award(AECT's Multimedia Production Division, Alien Rescue 팀 공동수상)
  • - 2005년 Young Scholar Award 수상(한국교육공학회, 2005.9)